[이데일리 마켓in 이건엄 기자]
기업들의 사업보고서 주석에는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정보들이 많습니다. 한눈에 보이는 주요 재무지표나 경영성과 외에도 곳곳에 흥미로운 정보들이 숨어 있죠. 비중은 크지 않지만 그냥 지나치기엔 아까운 공시 속 이야기들을 모아, 간단하지만 맛깔나게 볶아봤습니다. <편집자주>
 | 롯데백화점 부산 센텀시티점 전경.(사진=롯데쇼핑) |
|
롯데백화점, 부산 내 사택 두곳 팔았다롯데쇼핑(023530)이 부산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사택 두 곳을 매각했습니다. 매각 대금은 약 4억원으로 롯데쇼핑의 부산 내 사업 축소에 따른 조치로 풀이됩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부터 비핵심 자산을 잇달아 매각하면서 경영 효율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현재는 잠시 중단됐지만 매각 계획을 밝혔던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과 롯데백화점 미아점 옥외주차장 부지 등이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미아점 옥외주차장의 경우 초과 수요에 대비해 매입했지만 해당 점포의 실적 저조로 오랫동안 유휴부지로 방치돼 근처 병원에 매각했는데요. 부산 사택 역시 오랜 시간 공실 상태에 놓여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GS리테일, 인니 슈퍼마켓 점포 개별 사업자와 매각 협상GS리테일(007070)이 인도네시아 슈퍼사업 철수를 결정한 가운데 각 점포에 대한 매각 협상을 현지 업체들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지에서 슈퍼마켓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GS리테일 인니법인(PT. GS Retail Indonesia)에 대한 통매각이 쉽지 않은 만큼 지역별 점포를 개별 사업자에 매각하고 법인은 소멸시키는 방식으로 정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8개의 매장 중 3곳 정도가 매각이 확정됐고 나머지 5곳에 대해선 인수자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서흥 판교R&D 센터, 118억에 동우화인켐 품으로일본 스미토모화학의 한국 자회사인 동우화인켐이 의약용 하드캡슐 전문업체 서흥(008490)의 판교 R&D센터를 118억원에 인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서흥은 지난해 8월까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94-1에 위치한 코리아바이오파크 8층에 R&D센터를 운영했었는데요. 한국바이오협회 주도로 세워진 코리아바이오파크는 바이오제약 연구 특화 단지입니다.
동우화인켐은 서흥으로부터 해당 부동산 인수에 앞서 방염소재, 방열TIM, 방열접착제, 반도체후공정 고방열소재, 태양전지 소재 등의 R&D 인력을 충원하기도 했습니다.
대한제강, 한일스틸 지배력 확대대한제강(084010)이 지난달 10일 한일스틸 주식회사의 주식 4만9000주를 취득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제강의 한일스틸 유효지분율은 72.59%(자기주식 제외)로 상승했습니다. 현재 한일스틸은 오경태 대표가 이끌고 있습니다. 오 대표는 직원을 강제 추행한 죄로 3년형을 선고받고 지난해 출소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친동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