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잇따른 매각 불발 '타다'…무엇이 문제였나

  • 진모빌리티와 합병안 무산 이어 매각도 불발
  • 더스윙 "일방적인 철회 통보 당혹스러워"
  • 토스 "법적 구속력 없어…자체 운영 계획"
  • 600억에 사왔지만 논의된 지분 가치 240억
  • "실패한 딜로 남을까 부담 느꼈을 가능성"
  • 등록 2023-08-08 오후 6:28:32
  • 수정 2023-08-08 오후 6:28:32

이 기사는 2023년 08월 08일 18시 28분에 마켓인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가입하기
[이데일리 김근우 기자] ‘타다’ 운영사 VCNC의 경영권 매각이 무산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인다. 경영상 위기를 겪고 있는 VCNC로서는 앞서 ‘아이엠택시’ 운영사인 진모빌리티와의 합병안이 좌초된 것에 이어 또 한번 계획이 틀어지게 됐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타다’ 운영사인 VCNC 지분을 더스윙에 매각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이 같은 의사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유 킥보드 플랫폼 더스윙은 비바리퍼블리카가 보유한 VCNC 지분 60% 인수를 추진해왔다. 현재 VCNC 지분은 비바리퍼블리카(60%)가 최대 주주로, 쏘카(403550)(40%)가 2대 주주로 자리하고 있다.

더스윙은 공유 전통 킥보드와 전기 이륜차 등 퍼스널 모빌리티(PM)뿐 아니라 사륜차로 사업 영역을 넓혀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나, 계획 변경이 불가피해졌다. 비바리퍼블리카 측은 더스윙 측에 지분을 매각하기보다는 직접 운영을 하겠다는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더스윙 측은 비바리퍼블리카 측에서 일방적으로 매각 의사를 철회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윙 앱에서 타다를 부르는 기능까지 개발하는 등 인수를 위한 준비를 마쳤지만, 매각 측이 의사를 번복했다는 입장이다.

더스윙 관계자는 “이메일로 텀시트(Term-Sheet)까지 주고 받고, 이사회에 안건을 상정하기로 하는 등 태핑(Tapping) 단계를 넘어서는 논의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쏘카와 합의를 해오면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해주겠다고 해 쏘카가 제시하는 어려운 조건까지 대부분 수용하기로 했지만, 갑작스레 주말에 철회 의사를 밝혀와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더스윙은 비바리퍼블리카의 VCNC 지분 60%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2대 주주인 쏘카와 일부 갈등을 겪은 바 있다. 쏘카는 VCNC에 대여한 70억원의 차입금과 이자에 해당하는 더스윙 지분이나 이사회 참석권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스윙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기로 했는데도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비바리퍼블리카 측은 절차상 법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매각 논의가 무산되는 일은 업계에서 흔한 만큼, ‘일방적인 철회’나 ‘파기’ 라는 표현은 맞지 않으며,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이라는 입장이다. 텀시트는 투자 본계약 체결에 앞서 주요 조건을 요약한 문서지만, 법적인 구속력은 없는 것이 통상적이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관계자는 “스윙(안)은 유력안 중 하나였던 것은 맞으나 최종적으로 결정하지 않기로 했다”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나 MOU 등의 어떤 계약서 서명도 없는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최근 구조조정의 자구책과 수익성 개선도 나타난 만큼 자체 운영하며 더 효율적인 운영안을 찾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토스 측이 투자금 대비 손실을 보고 매각할 수밖에 없는 상황 자체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토스 운영사인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 2021년 VCNC 지분 60%를 600억원에 쏘카로부터 사오며 경영권을 취득한 바 있다. 더스윙 측과 논의했던 지분가치가 240억원 수준으로 알려진 만큼, 투자금의 반도 건지지 못하는 거래가 될 수 있었던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토스뱅크 위기설이 불거지는 등 유동성과 관련한 논란이 있었던 상황에서, 야심차게 인수한 타다가 실패한 딜로 남는 것을 원치 않았을 것”이라며 “조금 더 값을 올려 매각해보겠다는 생각이 결국 변심하게 된 요인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타다 운영사 VCNC는 지난해 매출액 41억원, 영업손실 262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상태에 있다. 결손금이 592억3844만원에 달하는 등 자금난을 겪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의 금융 플랫폼과 모빌리티 플랫폼의 시너지를 추구했으나, 실적이 악화되는 등 어려움을 겪으면서 합병이나 매각 등을 추진해왔다.

SRE 랭킹
※ 제34회 SRE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 제34회 SRE 설문조사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