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HDC현산, 큰 회사 망하지 않는다 생각하면 큰 코 다칠 것"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HDC, 피해자 보상지원·재발방지 증명해야" 책임있는 답변 위해 정몽규 회장 출석 지적도
  • 등록 2022-10-06 오후 7:50:25
  • 수정 2022-10-06 오후 7:50:25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6일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와 관련해 “큰 회사는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코 다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오늘 국정감사장 증인으로 HDC현대산업개발 대표라고 나와 계신데 입주자들의 절박하고, 오랜기간 겪었던 일들에 대해 너무 멀리 보며 대상화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현대산업개발이 크게 반성하고 피해자들을 위한 보상지원 및 재발방지를 행동으로 증명하지 않는다면 큰 회사는 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지레짐작이면 큰 코 다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국감에는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와 관련해 정익희 HDC현대산업개발 대표와 이승엽 광주 화정 아이파크 입주예정자 대표가 참석했다.

정익희 HDC현대 산업개발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승엽 대표는 “집만 무너진 게 아니라 일상이 무너지고 가족과 꿈꿔왔던 행복도 미래도 사라졌다”며 “현산이 다시 옛 명성을 되찾고 건설명가가 되고자 한다면 현산은 반드시 주거문제를 책임있게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붕괴 사고와 관련해 책임있는 답변을 위해선 정몽규 HDC 회장이 직접 출석해야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실제로 정 대표는 “HDC는 현재 3인 각자 대표로 돼 있어서 최고경영자(CEO)·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안전책임자(CSO)인데 피해보상 등은 제 소관업무가 아니다”고 말했다. 심지어 올해 2월에 부임해서 잘 모르겠다고 답변했다가 호되게 질타를 받았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출석한 증인이 질의에 답변할 수 있는 권한과 책임이 없다”며 “정몽규 HDC 회장을 종합감사 때 증인으로 신청해 책임있는 답변을 들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SRE 랭킹
※ 제34회 SRE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 제34회 SRE 설문조사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