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준국 유엔대사 "北, 주민들 굶는데 무기에 막대한 지출"

  • 안보리, 北 군사정찰위성 발사 관련 회의 '빈손 종료'
  • 등록 2023-06-03 오전 6:35:59
  • 수정 2023-06-03 오전 6:40:35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북한 정권은 식량 부족과 인권 남용에 따른 주민들의 고통에도 막대한 돈과 재원을 대량살상무기(WMD) 개발에 지출하고 있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는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시 유엔본부에서 열린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시도에 대한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 정권의 핵무기 추구와 전체주의적인 주민 통제는 동전의 양면”이라며 이렇게 비판했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 (사진=이데일리DB)


이날 안보리 회의는 최근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한 우주발사체 ‘천리마-1형’을 발사한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당시 발사는 실패했다. 그러나 장거리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이는 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다.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이 회의 소집을 요청했고, 한국은 이해당사국 자격으로 참석했다.

황 대사는 “발사 성공 여부와 북한의 주장 여하를 떠나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발사는 명백한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김여정은 안보리 결의에 따른 북한 위성 발사 금지를 ‘억지 논리이자 날강도적’이라고 했으나, 주방 기구인 나이프도 범죄자에게는 치명적인 무기”라고 말했다.

황 대사는 “우주발사체는 다단계 로켓과 유도장치, 비행·조정 시스템 등 탄도미사일에 이용하는 기술과 거의 동일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며 “위성 대신 핵탄두만 탑재하면 핵무기”라고 했다. 그는 “안보리는 하나의 강한 목소리를 내고 행동해야 한다”며 “실패했다고 해서 침묵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안보리의 침묵은 발사 성공 때까지 수수방관할 것이라는 신호를 국제사회에 주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날 회의는 예상대로 ‘빈손’으로 끝났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한미연합훈련에 대응한 정당한 조치라는 취지로 북한을 감쌌기 때문이다.

SRE 랭킹
※ 제34회 SRE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 제34회 SRE 설문조사 결과입니다.